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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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모바일 다음 첫 화면 개편에 따른 광고 변경사항 안내 (1/13)

오는 22년 1월 모바일 다음이 큰 변화를 시도합니다.

사용자의 선택권을 강화해 줄, 다양한 시선으로 큐레이팅 된 새로운 첫 화면과 언론사가 직접 편집/발행하는 방식의 뉴스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Daum 모바일 뉴스 개편 공지사항 바로가기)

 

 

 

 

이에 따라 모바일 다음에 노출되는 카카오모먼트 광고에도 일부 변경사항이 있어 안내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공지를 확인하시어 광고 운영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적용일 : 2022년 1월 13일(목)

  

■ 모바일 다음 주요 개편 사항

1. My뷰 / 발견탭 신설

2. My피드 / 랭킹탭 종료

3. 모바일 다음 첫 화면 뉴스탭 → 발견탭으로 변경

4.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고, 발행하는 방식으로 뉴스 서비스 변경

 

■ 모바일 다음 광고 관련 주요 사항

 

1. 카카오모먼트 광고 유형별 모바일 다음 노출탭

 

 

 

2. 카카오모먼트 광고 유형별 게재 시안

 

1) 카카오비즈보드 

-신설되는 My뷰, 발견탭 최상단에 카카오비즈보드가 노출됩니다.

-'쇼핑'탭을 제외한 모든 탭의 최상단에 카카오비즈보드가 노출됩니다.

-뉴스탭의 콘텐츠가 노출되는 방식의 변경은 있으나, 광고 노출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2) 디스플레이 광고

-신설되는 My뷰, 발견탭에 디스플레이(이미지 >네이티브, 이미지 > 카탈로그) 광고가 노출됩니다.

-'쇼핑'탭을 제외한 모든 탭에 디스플레이 광고가 노출됩니다.

※ 단, 노출되는 광고 위치는 개편 등 서비스의 콘텐츠 노출 방식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별도로 공지하지 않습니다. 

 

 

 

3) 동영상 광고

-신설되는 My뷰, 발견탭에 동영상(아웃스트림) 광고가 노출됩니다.

-'쇼핑'탭을 제외한 모든 탭에 동영상 광고가 노출됩니다.

※ 단, 노출되는 광고 위치는 개편 등 서비스의 콘텐츠 노출 방식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별도로 공지하지 않습니다. 

 

 

 

4) 쇼핑 광고

-신설되는 발견탭에 쇼핑박스 광고가 노출되며, My뷰에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My뷰, 스포츠, 자동차+'를 제외한 모든 탭에 쇼핑 광고가 노출됩니다. (노출되는 탭의 개수 동일)

 

 

 

■ 예상 Q&A

 

Q. 모바일 다음 개편은 모바일WEB, 다음APP에 모두 반영되나요?

A. 모바일WEB, 다음APP에 모두 반영됩니다. APP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지 않아도 개편 사항은 적용됩니다.

    

Q. 디스플레이, 동영상 광고는 현재 MY피드, 뉴스탭, 랭킹탭에 노출되는 광고 위치와 신규탭에 노출되는 광고 위치가 유사한가요?

A. MY뷰, 발견, 뉴스탭은 모두 현재와 다른 방식으로 콘텐츠를 노출할 예정으로 광고 위치가 기존과 동일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와 유사하게 콘텐츠와 콘텐츠 사이에 네이티브 형태로 광고가 노출될 예정이며, 광고 위치는 별도 공지 없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단, 이번 개편으로 발견, 뉴스탭은 현재 대비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스크롤 액션으로 더 많은 콘텐츠 보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노출될 수 있는 광고 개수가 기존보다 상승할 수 있습니다. 

 

Q. 쇼핑박스의 노출 위치는 동일한가요?

A. 발견, 뉴스탭은 모두 현재와 다른 방식으로 콘텐츠를 노출할 예정으로 광고 위치가 기존과 동일할 수는 없습니다.

    단, 현재 뉴스탭에 노출되는 쇼핑박스 위치와 유사한 위치에 광고를 노출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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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GFA] 신규 노출 영역 이미지피드 & 쇼핑 다이내믹 피드형의 네이버 퍼포먼스 네트워크 확대 노출

디스플레이 광고 ‘이미지 피드’ 와 ‘쇼핑 다이내믹 피드’가 네이버 퍼포먼스 네트워크로 노출 영역이 확대되어 안내드립니다. ​네이버 퍼포먼스 네트워크 게재지면 선택 시, 높은 사용성과 광고 집중도를 가진 네이버 외부 매체에 광고가 노출되어 더욱 다양한 타겟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네이버 퍼포먼스 네트워크의 다양한 매체 환경을 활용해, 더욱 향상된 광고 성과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상세 내용은 아래 참고 부탁드립니다.​​■ 노출 시점- 2025. 04. 24(목) ■ 노출 영역 안내1. 이미지피드- 게재 위치 : 네이버 퍼포먼스 네트워크 > 피드 노출 소재 예시* 매체에 따라 실 노출 디자인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2. 쇼핑 다이내믹 피드 - 캠페인 목적 : 카탈로그 판매 - 게재 위치 : 네이버 퍼포먼스 네트워크 > 피드 노출 소재 예시* 매체에 따라 실 노출 디자인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3. 참고하세요! ‘전체 지면’으로 설정된 기등록 피드 소재가 네이버 퍼포먼스 네트워크 영역까지 자동으로 노출됩니다.이를 통해 다양한 외부 매체에서도 광고 도달과 성과 확대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단, 외부 매체 노출이 필요하지 않으신 경우에는 [광고 그룹 수정] > [게재위치 설정]을 통해 조정이 가능합니다.​일정 등의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 해당 공지에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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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네이버] 플레이스광고 새로오픈 영역 노출 안내

2025년 5월 15일(목)부터, [새로오픈 영역]에 플레이스광고가 노출됩니다.초기 사업자에 유용한 마케팅 지면을 확보하실 수 있도록 신규 제공되는 [새로오픈 영역]의 광고 운영 내용은 아래를 참고부탁드립니다.​​[플레이스광고 새로오픈 영역 노출 안내]​■ 적용 일정- 2025년 5월 15일(목) * 적용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적용 영역- 네이버 플레이스광고 모바일, PC 통합검색 영역- 네이버 모바일 플레이스 영역 및 모바일 지도앱 영역- PC 지도검색 영역 ■ 적용 업종- 음식점 업종, 숙박 업종, 뷰티 업종 ■ 적용 내용- 새로오픈 영역에 플레이스광고가 노출됩니다.- 세부 노출형태(UI)는 아래 이미지 참고 부탁드립니다.​ ​※ 알아두세요!- 새로오픈 영역에서 발생한 클릭은 정상 과금됩니다.- 별도의 노출 매체 선택 기능과 별도 입찰가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새로오픈 영역이란? (새로오픈 영역 노출 기준) • 신규 오픈한 업체가 이용자에게 보다 더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새로오픈 업체를 노출하는 영역입니다. • 플레이스 영역 하단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 '웹사이트정보' 확장소재 등록 및 노출 안내

2025년 5월 29일(목)부터 사이트검색광고의 신규 확장소재 '웹사이트정보' 노출이 시작됩니다.사이트검색광고를 운영하고 계신 광고주께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광고 운영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사이트검색광고 '웹사이트정보' 확장소재 등록 및 노출 안내>​​광고 연결 URL에 있는 웹페이지 내 콘텐츠를 사이트검색광고의 소재로 활용하는 ‘웹사이트정보 확장소재’를 출시합니다.웹페이지의 구조화된 데이터를 정의하고, 확장소재를 등록해보세요.광고 시스템에서 확장소재의 정보를 일일이 작성하지 않아도, 키워드와 연관도 높은 랜딩페이지의 콘텐츠가 수집되어 확장소재로 노출됩니다.​■ 적용 일정- 2025년 5월 14일(수) '웹사이트정보' 확장소재 광고시스템 등록 오픈- 2025년 5월 29일(목) '웹사이트정보' 확장소재 노출 시작 ■ 사이트 설정 방법-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의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가이드를 참고하시어 웹 콘텐츠를 구조화된 데이터로 정의해주세요. 구조화된 데이터 소개 >- 데이터별 가이드라인은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하위 항목들을 참고해주세요. 예시 - 캐러셀(ListItem) 가이드라인 > ■ 확장소재 등록 방법웹사이트정보 확장소재는 광고그룹당 1개 등록 가능하며 웹사이트정보 활용에 동의한 광고주에 한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광고그룹 > +새 확장 소재 > 웹사이트정보]를 클릭합니다. 2. 웹사이트정보 활용 동의 > '동의함'을 선택합니다. 3. [저장 후 닫기]를 클릭합니다.​■ 노출 영역- PC/모바일 파워링크 통합검색 영역 *'확장검색 대상 검색어'에 한해 노출되며, 노출 영역과 검색어는 추후 확대될 수 있습니다. ​■ 노출 방식- 웹페이지의 구조화된 데이터 정보 중 캐러셀(Listitem)이 수집 및 노출됩니다. - 캐러셀 영역 클릭 시, 아이템별로 정의한 URL 혹은 광고 소재/키워드의 연결 URL로 연결되며 정상 과금됩니다. - 아래 예시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로 확장소재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PC 노출 예시]​[모바일 노출 예시]​※ 알아두세요!- 캐러셀(Listitem) 외에도, 다양한 '구조화된 데이터' 정보가 노출되도록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웹사이트정보' 확장소재는 항상 노출되는 것이 아니며, 광고 성과 기여도, 사이트 콘텐츠와 이용자의 검색어 간의 연관도 등에 따라 노출이 결정됩니다. - 확장소재의 원활한 노출을 위해 광고 비즈채널과 연관도 높은 구조화된 데이터를 정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연관도가 낮은 경우 광고시스템에서 확장소재가 미노출 및 보류 처리될 수 있습니다.- 노출을 원하지 않는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면 확장소재를 삭제/중지하거나, 연결 URL의 마크업을 수정하시길 바랍니다. 일정한 주기에 따라 수집되므로, 수정 후 노출에 반영되기까지는 일정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성인, 병/의원, 금융/보험 업종은 '웹사이트정보' 확장소재를 등록 및 노출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

[네이버] 광고 제휴 노출 종료 안내 : 'G마켓-PC/모바일'

사이트검색광고의 제휴 매체인 'G마켓 - PC/모바일' 광고 노출이 2025년 5월 14일(수)에 종료될 예정입니다.​- 종료 매체 : G마켓 - PC/모바일- 종료일 : 2025년 5월 14일(수)​5월 14일(수)부터 'G마켓 - PC/모바일' 매체에는 사이트검색광고가 노출되지 않으니,광고주 여러분께서는 이 점 확인하시어 광고 운영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 병의원 업종 특화 소재 오픈 안내

병의원 업종 광고주를 위한 새로운 소재 유형이 추가되어 안내 드립니다.​​■ 광고 시스템 등록 오픈​2025년 5월 14일(수)​■ 광고 노출 시작2025년 5월 29일(목)부터 ~ (의료 심의가 완료되어 검수 통과된 소재는 광고 노출 가능)*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습니다.​■ 병의원 업종 특화 소재란?비즈채널 검수 통과된 '병의원 업종' 광고주에게 제공되는 파워링크 캠페인의 소재 유형으로 파비콘, 태그, 이미지를 이용하여 광고 소재를 등록 할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병의원 업종 특화 소재'는 기본형,이미지 확장형 2가지 유형으로 제공합니다.기본형은 필수 등록이며, 추가로 이미지 확장형 등록이 가능합니다.​* 광고 노출 화면 예시 (노출 형태 및 세부 요소의 위치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의료광고 사전심의는 기본형, 이미지 확장형 각각 심의를 받아 총 2개의 의료심의필번호가 필요합니다. • 기본형에 등록된 파비콘/ 태그는 이미지 확장형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파비콘은 등록하지 않으시면, 병의원 전용 기본 파비콘으로 노출됩니다.​※ 알아두세요!- 기본형과 이미지 확장형 모두 등록된 소재는, 노출 상황에 따라 1개 유형만 노출됩니다.- 기존 단일형 소재도 심의 유효 기간 안에는 등록 및 노출이 가능합니다.   

[11번가]

[11번가] 판매자 광고 이제 하나의 플랫폼에서 운영하세요!

 판매자 아이디로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포커스클릭, 브랜딩광고, 전시입찰광고, 리스팅광고 모두! 애드오피스에서 한 번에 운영할 수 있어요! 변경 일정: 2025년 5월 13일(화)11번가 판매자 계정으로 간편한 애드오피스 로그인!복잡한 로그인과 이중 관리 없이, 판매자 아이디 하나로 간편하게 광고 운영할 수 있어요!판매자 광고 모두! 애드오피스에서 한 번에 운영!전시입찰광고와 리스팅광고도 이제 애드오피스에서 운영하세요!기존 데이터는 모두 이전되서, 그대로 이어서 시작하실 수 있어요.자세히 알아보기 

[네이버]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 일부 파트너 매체 광고 노출 키워드 확대 안내

쇼핑검색광고 쇼핑검색 지면, 통합검색 지면, 일부 검색 영역(관련 공지 바로가기)에 광고 노출 키워드 확대에 이어,2025년 5월 13일(화)부터 일부 파트너 매체에서 광고 노출 키워드가 확대됩니다.광고주 분들께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광고 운영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정2025년 5월 13일(화)* 상기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대상쇼핑검색광고 – 쇼핑몰상품형, 제품카탈로그형 ■ 영역일부 파트너 매체 ※ 알아두세요!- 쇼핑검색광고를 통해 노출된 검색어는 ‘제외키워드’ 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노출을 제한하고 싶은 키워드가 있다면 '제외키워드'로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위치 : '광고관리 > 광고그룹' 또는 '광고관리 > 광고그룹 > 소재상세보기' 선택 후 '제외키워드' 탭의 '제외키워드 추가' 버튼 클릭 통해 확인- 쇼핑검색광고 캠페인/광고그룹 단위로 노출된 검색어는 ‘보고서 > 다차원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는 기존과 같이 등록된 상품과 연관된 키워드를 기반으로 노출되며 광고 등록과 광고 랭킹, 과금 기준 또한 기존과 동일합니다.  

[11번가]

[11번가] 포커스클릭 노출 영역 확대 안내 (5/9)

더 적극적인 판매 활동을 지원하고자 포커스클릭 신규 노출 영역이 추가됩니다.포커스클릭을 운영하고 있는 광고주께서는 일예산 및 AI검색 입찰가 등 광고 전략을 점검 및 관리하시길 바랍니다.■반영 일자: 2025년 5월 9일(금)※ 상기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공지 내 업데이트 예정입니다.■대상 광고: 포커스클릭■상세 노출 내용 1) 11번가 PC 및 모바일 통합 검색 시 검색 키워드에 매칭된 광고가 없는 경우, 부분 매칭 된 검색 광고가 일반상품 영역에 노출 (최대 15구좌) 2) 보고서에는 노출된 검색 키워드를 기준으로 노출■참고사항 - AI검색 영역으로 노출되는 영역으로 그룹/상품 단위의 AI검색 입찰가를 점검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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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톡채널검색 이미지 제작가이드 변경 안내 (4/28)

4/28(월)부터 톡채널검색 광고 소재 이미지 제작가이드에 변경사항이 있어 안내드립니다.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 효율적인 광고 운영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적용 일정 : 2025년 4월 28일(월) 공지 이후 심사 처리 건부터■ 적용 대상 : 추천/맞춤소재 공통 적용■ 주요 가이드 변경사항 1. 여러 장의 분할 이미지 사용 가능- 적용대상 : 추천소재, 맞춤소재 2. 이미지 내 텍스트 사용 가능 (면적 대비 50% 이하로 사용 권장)- 적용대상 : 추천소재, 맞춤소재- 유의사항 :  1) 추천소재 이미지 좌/우 40px 영역에는 텍스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노출 영역에 따라 광고 이미지가 크롭 혹은 리사이징 되어 노출될 수 있습니다.  2) 지나치게 작은 크기의 텍스트 사용, 과도한 텍스트 사용 (50% 초과 사용) 등으로 인해 소재 가독성 및 저품질이 우려되는 경우 광고 집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 : bad case, good case> 3. 카카오톡 및 카카오 서비스 CI, BI 및 상표권,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고, 당사 서비스의 광고로 오인 소지가 없는 보편적 UI 요소 사용 가능- 적용대상 : 추천소재, 맞춤소재<예시 이미지> 그 외 상세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이미지 등록 기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톡채널검색 제작가이드 > 이미지 가이드 확인 ☞ 카카오비즈니스 가이드 바로가기▶︎ 톡채널검색 심사가이드 > 소재 등록기준 확인 ☞ 카카오비즈니스 가이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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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GFA] 디스플레이광고 품질 관리 관련 기준 변경 적용

네이버의 서비스 품질 및 이용자의 불만 사항들을 일부 해결하기 위해지속적으로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에 대한 품질을 강화하고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서비스 품질 이슈에 대해서 최근 이용자 문의 접수된 일부 사항에 대해서 기준을 변경하고자 합니다.아래 사항들에 대해서는 2025년 06월 04일(수요일) 신규 및 기존 통과 처리된 광고에 대해서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아래 변경 사항에 대해서 참고를 부탁드리며,광고 노출에 이슈가 발생되지 않도록 미리 변경 사항을 적용하여 광고를 집행 부탁드립니다.​​[적용 일정]1) 신규 인입 광고 소재 : 2025.06.04(수)2) 이미 통과 처리된 소재 : 2025.06.04(수) (공지 일로부터 유예 기간 1개월 이상) (모니터링 대상 소재의 물량이 많은 관계로 순차 제한 처리될 수 있음)​​[광고 소재 기준 변경 목록]1) 광고 영역보다 소재의 사이즈가 작게 제작된 소재의 경우 집행 불가​[기준 변경 상세 내용]1) 광고 등록 사이즈 보다 작은 이미지를 사용하여 제작할 수 없습니다. - 중앙에 광고 이미지를 배치하고 배경으로 광고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단색/그라데이션 등의 배경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단, 광고 자체의 배경을 흰색으로 구성하는 경우 통과 처리가 가능합니다. - 제작가이드 : 이미지형 상품 제작가이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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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스타일] 지그재그 파트너플러스 내 '오늘의 성장상품' 탭 추가 안내(4/23)

파트너플러스 구독사 대상으로 '오늘의 성장상품' 탭이 추가 되어 안내 드립니다.기능에 대한 예시 이미지 및 세부 설명 내용 공유 드리니, 광고주 및 대행사에서 적극적으로 활용 부탁드리며 파트너플러스 미구독사에게는 구독 제안 부탁 드리겠습니다. ✅ 오늘의 성장상품이란 ? 최근 3일간의 성과를 기준으로 오늘 개선하면 더 좋을 상품들을 추천노출 추천 Pick (노출량이 부족한 상품)썸네일 개선 Pick (클릭률이 낮아 썸네일 개선이 필요한 상품)상세 페이지 개선 Pick ( 구매전환율이 낮은 상품)각 항목 별 상품의 세부 데이터 제공 및 즉각적인 액션 가능하도록 제안 노출추천 : 데이터 확인 후 상품 별 노출량을 늘리기 위하여 원하는 상품만 선택하여 즉시 광고그룹 생성 가능썸네일 개선 : 데이터 확인 후 광고로 노출되는 소재 및 상품의 썸네일 즉각 변경 가능 할 수 있도록 제공상세 페이지 개선 : 데이터 확인 후 상품 상세페이지를 즉각 변경할 수 있도록 제공참고 가능한 상품 예시 제공상품 개선에 참고 할 수 있도록 클릭률이 높거나, 구매 전환율이 높은 상세페이지 상품 리스트를 제공 예시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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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GFA] 쇼핑 소식 광고 > 이미지 사이즈 변경 안내 (25.5.8 적용)

오는 5월 8일부터 쇼핑소식광고의 메인이미지 사이즈가 아래와 같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 기존 : 300x200px - 변경 : 750x500px​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서의 이미지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되며이미지 비율(3:2)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기존 제작 방식에 큰 부담 없이 새로운 규격에 맞춰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변경 전 등록된 기존 이미지 소재는 계속 운영은 가능하나,5월 8일 이후부터는 기존 사이즈(300x200)의 소재에 대해 수정 또는 신규 등록이 불가하오니,광고주 여러분께서는 사전에 변경된 규격에 맞는 소재 준비를 부탁드립니다. 더 나은 광고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개선이오니,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적용 일정 : 2025년 5월 8일(목) 2. 변경 사항 : 쇼핑소식광고 이미지 사이즈 변경 - (기존) 300x200px - (변경) 750x500px (최소 용량 20KB – 최대 용량 500KB) 3. (구)사이즈 소재 참고사항 - 5월 8일 이전에 등록된 소재는 계속 운영은 가능합니다. - 다만, 5월 8일 이후 기존 사이즈(300x200)의 소재는 신규 등록이 불가하며, 기존에 등록한 소재 수정에도 신규 사이즈(750x500)의 이미지를 새로 등록하셔야 수정이 가능합니다.